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사회복지사 실습기관분석보고서 요양원

by 꿀정보/꿀움짤 2020. 10. 23.

【 사회복지사 실습기관분석보고서 요양원 】

사회복지사 실습일지 작성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실습기관분석보고서 예시입니다. 여러 사회복지시설 중 요양원을 대상으로 예시 보고서를 작성한 것 입니다. 사회복지사 실습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기관의 역사
  (1) 기관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 :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으로 수발을 필요로 하는 노인을 가족 같은 환경 속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 제공 및 기능 훈련과 공동생활을 통해 자립된 생활을 영위하도록 지원하는 시설 특히, 다인들과의 공동생활을 통해 치매 노인들의 문제 행동과 행동장애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다.

  (2) 기관 사업의 역사적 변천
   20**. **. ** 설립인가 (OO시), 시설 + 방문요양센터
   20**. **. ** 설립인가 (OO시), 단기보호시설
   20**. **. ** 사회복지자원봉사관리센터지정
   20**. **. ** 사회복지현장실습기관등록
   20**. **. ** OO요양원 인가되어 운영중
   20**. **. ** OO요양원 실습기관 등록 운영중

  (3) 기관 역사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시내 중심가의 위치로 교통이 편리하여 접근성이 좋다. 시설 이용 가족이 자주 왕래하기 좋다. 가족 같은 분위기로 최소인원 만을 수용하고 있어 낮에도 대체로 조용하다. 오랜 세월 축척해 놓은 운영 노하우와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즐거움을 주고있다. 종합 병원과 협약으로 외래진료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간호사의 집중 케어로 치매어르신의 입장에서도 친절한 보호를 받고 있다. 

2. 기관의 목적 : 노인성 질환과 희귀성 난치병으로 고생하시는 영원한 와상 어르신을 돌보아드리면서 가족들의 곤란한 어려움을 해결해드리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다운 삶의 권리를 보장해 드리고 대표자의 영혼을 향한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는 현장사역자로 헌신과 희생으로 가족의 부양의무를 덜어 드리는데 앞장선다. 

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 시설 운영, 일상 생활 지원서비스, 의료지원 서비스, 의료기관 연계 서비스, 영양관리 서비스로 클라이언트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시설이다. 시설에서 가까이에 살았거나 자녀들이 모시기 편해서인 경우도 있다. 

  (2) 주요사업 : 요양급여 등급 판정에 도움을 드리고 있으며 지역사회 복지 실천으로 행복한 어르신이 되도록 노력한다.

  (3) 서비스 전달체계 : 웃음치료, 마사지, 미용 봉사, 자녀의 노릇 대신하기

  (4) 기관의 대상층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대상층은 OO시에 거주하는 치매, 중풍, 인지기능이 저하 및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대상으로 한다. OO요양원의 주요사업은 노인케어, 급식간식, 의료재활, 정서지원, 인지재활, 사회재활, 지역복지 서비스로 세분할 수 있으며, 급격하게 증가하는 노인인구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들은 지속적으로 지원 및 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 기관의 행정사항
  (1) 기관의 조직구조 : 시설장 – 행정 복지팀 – 간호 복지팀 – 요양 보호팀으로 구성되어있다. 시설장 한 명과 그 아래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로 구성되어 주간, 야간으로 교대 근무를 한다.

  (2) 예산, 후원 및 지원 사항 : 노인장기요양 보험의 등급 판정인 어르신과 일반 시설이용자가 있으며 간식과 식대는 개인이 전적으로 부담하고 있다. 

  (3)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 사용 및 후원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기관의 행정구조와 예산은 시설 이용자 수에 대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 강사가 부족하다. 자원봉사자 그 밖에 다양한 실습생이 자주 들어오므로 분위기가 날마다 새롭다. 

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1) 지역사회 : 요양원이 가까이에 함께 존재하고 있으며 시설 장 간에 정보를 교환하여 운영한다. 

  (2) 물리적 환경(시설, 공간 등) : 위치는 OO시 OO구 OO동으로 주상복합 상가건물에 있다. 연건평 OO제곱미터 O층 건물로 O명의 어르신이 같이 생활하시는 방이 O개가 있다. 

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1) 관계유형 및 내용 : 인력이 부족하거나 서비스제공에 신경을 쓰고 있다. 
  (2) 기관의 타 기관과의 관계유지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 실습생의 방문과 자원봉사자가 많다.

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이나 느낌 : OO요양원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한 사업장이라는 느낌보다는 원장님과 이하 직원 모두 전문적이고 투철한 직업의식 속에 희생과 헌신의 봉사정신으로 클라이언트를 정성으로 모시는 노인복지시설이다. 
 OO시의 노인 인구는 약 10여 만 명으로 2022년이 되면 14%를 넘겨 고령사회로 진입할 예정이다. 그러므로 몸이 불편한 노인분들을 정성으로 돌봐주는 이러한 노인복지시설은 지자체의 지속적인 제도 지원과 육성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만점짜리 사회복지사 실습기관분석보고서는 아니므로, 실습일지 작성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