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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사회복지사 실습최종평가서 요양원

by 꿀정보/꿀움짤 2021. 4. 25.

【 사회복지사 실습최종평가서 요양원 】


사회복지사 실습 마지막 단계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실습최종평가서 예제입니다. 실습 대상 기관은 어느 요양원을 선정하였습니다. 100점짜리 실습최종평가서는 아니므로, 자격증 취득 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실습생명 OOO 실습기관명 OO요양원
실습기간 OOOO년 O월 OO일~
OOOO년 O월 OO일
실습지도자 OOO
최종평가일 OOOO년 O월 OO일 실습지도교수 OOO

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 회사 근무를 토요일과 일요일로 변경한 후 평일에는 사회복지현장실습에만 집중하였습니다. 직장과 실습을 병행하여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었으나 연속적으로 실습에 참여할 수 있어 클라이언트와 친밀도를 올리기 용이하였고 교육 과제들을 여유롭게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1) 실습 1주 차에는 기관의 설비와 구조, 조직 등을 파악하고 식사/간식 부분 도움을 통해
     관계형성가의 역할로 클라이언트들과 라포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 2주 차에는 어르신들과 보다 가까워지게 되었고 욕구사정을 통해 상담가, 조사자, 기록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전문적인 대상자 접근이 진행되었습니다.

    3) 마지막 3주 차에서는 인지활동 프로그램 진행 및 사회복지사 행정업무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실무들을 중점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4) 노인요양기관 내 사회복지사의 주요 역할이라 할 수 있는 관계형성가, 상담가, 조사자,
     프로그램 관리자, 사례관리자, 기록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매 과제마다 유익함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때론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너무 방대하여 악조건 속에서도
     사명감으로 맡은 과업을 충실히 수행하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감동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 : 실습 목표는 아래 다섯 가지로 요약하였습니다.
     ① 기관 설립 및 운영 : 시설급여 설립 조건에 대한 정보 및 운영 노하우 습득

     ② 클라이언트 욕구 파악 : 고령자 이해하기, 간호보조 스킬 및 케어 시 주의사항 파악

     ③ 사회복지 프로그램 참여 : 다양한 인지활동 프로그램 참여

     ④ 행정업무 : W4C, 롱텀 사용방법 숙지

     ⑤ 사회복지 프로포절 : 사업제안서 작성

    2) 목표의 달성 여부
     ① 기관 설립 및 운영 : 기관 설립에 필요한 조건 및 재원들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시설급여
      에 대한 운영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재가급여와 시설급여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궁금했었던 다양한 입소시설에 대한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② 클라이언트 욕구 파악 : 매일 어르신들의 식사/간식 부분도움 및 말벗과 산책을 통해 클라
      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하였습니다. 상담가로써 필요한 분위기 조성기술, 경청기술, 표현기술,
      질문기술, 임파워먼트를 실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실습일지에는 내담자의 사적인 부분은
      기록할 수 없으므로, 사회복지 기록자의 역할은 충실하지 못 했습니다.

     ③ 사회복지 프로그램 참여 : 음악, 미술, 회상, 신체 등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관하고 진행
      하였으며, 인터넷을 통해 직접 경험해 보지 못했던 인지향상 프로그램 정보들을 습득하였
      습니다. 코로나19 유행으로 더 깊이 있는 프로그램 진행을 할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④ 행정업무 : W4C와 롱텀케어 사이트 각 메뉴와 기능들을 살펴보고, 용도와 이용 방법 등
      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1차 교육 후 이해가 가지 않은 부분은 2차 보수 교육을 받을 정
      정도로 깊은 관심을 갖고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⑤ 사회복지 프로포절 : 요양원 특성 상 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는 경우가 드물어 프로포절에
      대한 교육 일정이 잡혀있지 않았습니다.


4. 서비스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1)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 / 문제 인식 능력 : 식사/간식 부분 도움 시간 및 말벗과 산책
     시간에 경청, 임파워먼트 기술 및 안마와 같은 비언어적 방법을 활용하여 라포를 형성한 후, 
     클라이언트 관찰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욕구를 수집하였습니다.

    2) 문제 사정 능력 / 문제 분석 능력 :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요양 시설과 같
     은 환경적 요인, 클라이언트의 가족력, 나이, 성별 및 시설 운영 담당자들을 변수로 하여 문제
     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3) 개입 기술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능력 :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문제의 결함을 없
     애기 보다 본인 스스로의 감정을 강화하여 긍정적, 지속적인 변화를 갖도록 원조하는 강점
     관점 이론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4) 면접 기술 / 기존지식과 정보의 사용능력 : 실습 기관에서 제공한 이용자 현황파악 정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기본 정보 및 성격을 파악하였으며, 치매 노인의 특성에 대한 교육
     매뉴얼과 인터넷 정보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5) 기록 기술 / 기록 기술 : 클라이언트의 심기를 고려해 상담이 지난 후 간략한 메모 수준의
     기록만 남겼으며, 실습생의 한계가 있으므로 구체적인 클라이언트의 정보는 기록하지 않았습
     니다.

    6)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인 관계 형성 / 유관 기관 및 관련된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 형성
     : 클라이언트와 유관 기관 및 관련 사람들과 전문적인 관계를 형성하기에 15일이라는 실
     습 기간은 너무 짧았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접촉했던 모든 사람들과 긍정적인 유대를
     형성했다고 생각합니다.


5. 실습생의 자원활용에 대한 평가(인적, 물적 자원)
    1) 기관 외의 자원활용 : 코로나19 유행으로 기관 외의 인적 자원은 활용할 수 없었으며, 사회
     복지 프로그램 진행 시 몇몇 준비물들을 동료 실습생들과 직접 제작하여 활용하였습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 : 실습 진행 시 출판물을 활용하지는 않았으며, 학교에서
     제공한 현장실습 교안을 정독하였으며, 필요한 정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습득하였습니다.


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1) 업무관리
      (1) 시간 준수, 과제제출 : 기관과 협의한 실습 시간을 준수하였으며, 과제제출 역시 성실하
       게 준비하여 제출하였습니다.

      (2) 주어진 일에 대한 업무조절 능력 : 기관에서 부여한 일들의 난이도가 높지 않고, 실습
       기간 동안 다른 일은 전혀 하지 않았으므로 여유있게 업무를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2) 직원과의 관계(실습지도자, 타직원, 타 전문직 직원) : 슈퍼바이저 및 이하 선생님들 모두
     오랜 경력의 전문가들이였습니다. 실습 첫날부터 편안한 관계를 먼저 조성해 주었기 때문에
     마지막 실습일까지 하나의 트러블 없이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3)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 세대와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실습생과 매끄러운 관계를 형
     성하였습니다. 제가 가진 컴퓨터 관련 기술들로 도움을 주며 다가갔던 것이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 처음 접하는 것들이라 모든 것들이 새롭고 신기하였습
     니다. 즐거움 속에서 배움을 얻고자 하였기에 매사 적극적인 자세로 실습에 임하였으며, 자발
     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순간순간 고민하였습니다.


7. 전문적 태도에 대한 평가
    1) 사회복지사로서 실습생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 : 사회복지사는 다른 사람의 욕구와 행
     동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과 협상,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오랜 세월 고객 응대와 관련된 업무를 했던 경험과 교통약자 편의 지원 시설에서 근무하는
     현재의 직장 경험들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방법과 기술들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수년간 습득해 온 컴퓨터 관련 기술들은 사회복지사 행정업무 처리에 많은 부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노인, 장애인, 청소년 및 영유아/어린이, 사회 소외 계층과 같은 사회 복지를 필요로
     하는 계층을 이해하기에는 이론과 경험이 부족하며, 다양한 사회 복지 기관의 특성 및
     사회복지법령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 전문가로서 윤리 및 가치관의 이행 :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입니다. 윤리강령은 전문직 성립
     의 조건으로 스스로가 향할 자아상, 자기의 책무, 최소한의 행동준칙 등을 들어 자기규제의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실습 기간 중 이러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
     하였습니다.


8. 실습지도 활용 정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 자신의 실습지도 활용정도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기관 설립과 운영에 대한 정보 습득을 주목적으로 설정하였으며, 자격
      취득 이외에 가족 내 고령자 및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노인케어 보조에 대한 지식들을
      얻고자 실습을 활용하였습니다. 시설급여, 프로그램 진행, 클라이언트 사례 관리, 행정업무
      등의 실습들은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습득했다고 생각하나, 노인케어 보조에 대한 부분은
      코로나19로 인해 제약이 있었습니다.

     (2) 교육원 실습지도 : 학교 강의를 먼저 듣고 현장 실습에 참여하였는데, 강의 내용과 실습
      내용에 유사한 점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순한 이론 강의가 아닌, 실습 태도,
      옷차림, 주의사항, 서류 작성 방법 등등 실습 전/후에 겪게 되는 세세한 문제들까지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 실습지도 자체에 대한 평가
     (1) 기관 실습지도 : 일별, 시간대별 준비된 실습지도계획서에 따라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노
      인 요양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이론 교육과 노인케어 노하우, 기관 운영 정보, 다양한
      인지활동 프로그램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 수업 시간 말미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궁금한 사항들을 바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었습니다.

     (2) 교육원 실습지도 : 학교에서 제공하는 실습 서류 작성 매뉴얼이 매우 자세한 부분까지
      가이드를 제공하여 혼자서도 어려움 없이 서류들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실제 실습 진행 내용과 유사한 점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고 문의한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회신주어 실습 진행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9. 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1) 실습생의 과업과 관련된 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 : OO요양원은 노인성 
     만성질환을 가진 어르신에게 기본적인 생활서비스 및 의료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신적,
     경제적, 육체적 부담을 경감하고 어르신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여 건강하고 편안한 노년의
     삶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가정생활과 같은 생활양식의 제공, 어르신의
     자존능력 유지 및 향상, 어르신의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복지 실현, 지역주민과의 교류 촉
     진 등이 운영 정책 방향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2) 실습생으로서의 기관내의 권한과 한계에 대한 인식 : 요양원에 계신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노인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입니다. 실습생은 간호조무사나 요양보호사의 역할을 수행
     할 수 없으며, 어르신들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인지능력이 저하된 고령자입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 실습생 신분이므로 클라이언트와 접촉 시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를 요합니다.
     실습생의 과도한 긴장과 심리적 위축, 문제 발생 시 책임소재의 모호함, 그에 비해 주어진 권
     한은 없고 권한을 줄 수도 없는 것이기에, 실습 활동은 현직보다 한계점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 생각합니다.


10.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 동료 실습생들과 함께 기획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평가
 한 것이 가장 유익했던 시간이였습니다. 여러 의견들이 쏟아져 나왔지만 양보와 상호 존중의
 분위기 속에서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활용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1. 실습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클라이언트와 밀접 대면의 제약과
 한계가 있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12.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교육원에 대한 건의사항 : 실습 중 애로사항이 없었기에 특별히 건의
 사항은 없습니다. 전염병으로 어려운 시기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할 수 있게 해준 OO요양원
 모든 관계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13. 기타 하고 싶은 말 : 낯설고 처음 겪는 일이라 시작 전부터 걱정이 많았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는 두려움이 가득하였지만 선생님들이 작은 부분까지 챙겨 주시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셔서 걱정은 기우일 뿐이였습니다. 즐겁고 보람찬 15일 간의 실습이였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였고 모든 과제들을 완수한 나 자신에게 박수를 보내며, OO요양원의 안녕과 발전을 진
 심으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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