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자산 - 암호화폐/온톨로지 - ONT

온톨로지, 온톨로지가스 코인 소개 및 전망

by 꿀정보/꿀움짤 2022. 8. 6.

[온톨로지(ONT), 온톨로지가스(ONG) 소개 및 전망]

제가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자산(암호화폐)를 알게된 지도 약 8~9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한 때 채굴장을 운영하며 이더리움을 비롯한 온갖 잡코인들을 채굴하며 기대 이상의 수익도 올리고, 때론 전기료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 하는 마이너스 혹한기를 견디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채굴을 하진 않지만, 그때 당시 얻었던 노하우들을 블로그에 남기지 못 했던 것이 아쉬웠기에 이제라도 유망한 코인이나 기타 유익한 코인 정보에 대해서 기록 차원, 정보 공유 차원에서 포스팅을 남기려고 합니다.

첫 게시물로 오랜 세월 지켜보며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는 온톨로지 코인(Ontology Coin)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미 많은 곳에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저는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보다는 제가 이해한 대로, 암호화폐 초심자들도 최대한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취합된 정보를 간략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게시물은 특정 코인에 대한 매수, 매도를 권유하거나 강요하는 게시물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에게 있으며 급격한 시세 변화에 따른 금전 손실이 있을 수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온톨로지 코인이란?

- 개요 : 온톨로지는(Ontology)는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멀티체인 퍼블릭 플랫폼 코인입니다. (벌써 무슨 말인지 어렵군요ㅜ.ㅜ) 온톨로지의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탈중앙화된 ID(decentralized Identifier, DID)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예를들어 우리는 네이버와 같은 포탈 사이트를 이용할 때 회원가입을 합니다. 가입할 때 이름과 전화번호와 같은 개인정보를 네이버측에 제공하게 되고 이러한 정보들은 (네이버가 관리하는)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이와 반대로 온톨로지 DID는 기존의 신원 확인 방식과 달리 통제하는 중앙 시스템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게 됩니다. 즉, 블록체인이라는 분산 원장 시스템이 개인의 신원을 대신하여 증명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온톨로지는 탈중앙화된 ID 인 ONE ID 를 핵심으로 합니다. ONE ID 에 대한 설명은 뒤에서 다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볼
온톨로지(Ontology) = ONT
온톨로지가스(Ontology Gas) = ONG

- 2중 구조 토큰 : 온톨로지는 2018년 3월 네오(NEO) 코인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네오 1개 당 온톨로지 0.2개의 비율로 에어드랍 되었습니다. 2018년 6월 온톨로지 메인넷을 출시 하였으며, 네오/가스(GAS)처럼 온톨로지 역시 온톨로지/온톨로지가스(ONG)와 같은 2중 토큰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온톨로지 토큰은 네트워크의 의사결정에 사용되고, 온톨로지가스는 전송, 계약 등과 같은 블록체인 사용에 대한 비용(수수료)으로 사용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코인들은 전송 시 비트코인 자체에서 수수료를 제하게 됩니다. 즉, 거래를 할 때 수수료로 인해 해당 코인이 감소하게 되는데, 온톨로지의 경우 ONT는 변동이 없고 수수료로 사용되는 ONG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ONT를 다른 지갑이나 거래소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수수료로 사용될 ONG를 최소량(0.05ONG)이라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단,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 또는 개인지갑으로 전송할 경우에는 거래소 수수료로 ONT 가 일정량 소모됩니다.(이는 온톨로지 블록체인에서 ONT를 수수료로 제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소들이 이용료를 받기 위한 것 입니다.)

- VBFT 합의 알고리즘 : 온톨로지는 지분증명(POS)과 VRF(Verifiable Random Function), 비잔틴 장애 허용(BFT)을 결합은 VBFT(Verifiable Byzantine Fault Tolerance)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지분증명방식이므로 비트코인과 같이 컴퓨터의 GPU나 ASIC 장비로 전기를 소모하여 채굴하는 방식이 아닌, ONT를 일정 기간 예치(스테이킹)하여 블록체인의 검증에 참여하고 ONG를 보상으로 분배받는 친환경(?) 코인입니다.

- 주요인물

리준(Li Jun) : 온톨로지의 창시자입니다. 맨체스터대학교 경영대학원 MBA를 취득하였고, 인포시스(Infosys) 프로젝트 매니저 및 시스템을 설계하였습니다. 중국 금융선물거래소 기술 전략가였으며, 온체인(Onchain) 공동설립자입니다. 트위터(https://mobile.twitter.com/lijun_ontology)
다홍페이(Da Hongfei) : 온톨로지와 온체인 공동 창시자이며, 네오(NEO) 코인의 창시자입니다. 네오 의회는 온톨로지 유통량의 1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온톨로지는 네오로부터 완전 독립하여 독자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시세 및 상장 정보(2022년 8월 6일 기준)

- 코인마켓갭
형제 코인 인 네오보다 최대 공급량이 10배 많으며, 유통량과 가격을 비교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격 시총 순위 유통량 최대 공급량 총 공급량
온톨로지 약 378원 3,314억원 130등 875,249,524(88%) 10억개 10억개
온톨로지가스 약 577원 1,823억원 169등 315,795,359.(32%) 10억개 10억개
네오 약 15,079원 1조 643억원 62등 70,538,831(71%) 1억개 1억개
가스 약 3,896원 394억원 530등 10,128,375(10%) 1억개 17,190,378

- 국내 상장 정보(ONT)
업비트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1개 이상의 ONT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0.5 ONT 입니다.
빗썸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1%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7개 이상의 ONT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1 ONT 입니다.
코인원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0.04%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국내 상장 정보(ONG)
업비트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55%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0.2개 이상의 ONG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1 ONG 입니다.
빗썸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11%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25개 이상의 ONG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5 ONG 입니다.
코인원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0.1%를 차지하고 있으며, 원화(KRW)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해외 상장 정보
바이낸스 : 전 세계 ONT 거래량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테더(USDT), 바이낸스USD(BUSD) 등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최소 2개 이상의 ONT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1 ONT 입니다. ONG는 최소 0.074 ONG를 전송할 수 있으며, 출금 수수료는 0.037 ONG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바이낸스 이외에도 ONT의 경우 HitBTC 등에서도 거래가 가능하고, ONG는 업비트가 전 세계 거래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김치 코인, 국내 세력 코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isthiscoinaSCAM
스캠 지수를 확인해 보면 온톨로지는 C등급, 온토롤지 가스는 D등급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지도(AWARENESS) 항목이 F등급을 맞아 전체적으로 점수를 깎아먹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랜 시간 온톨로지의 개발 상황과 커뮤니티 운영 상태를 보았을 때는 C~D 등급의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만, 개인적으로 "온톨로지"라는 작명이 어감도 그렇고 대중성이 떨어지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주변에서는 ㅌ 철자가 ㄷ과 잘 구분되지 않아 온돌로지 코인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더군요.

 

3. ONE ID 와 ONTO 월렛

서두에도 잠깐 언급했듯이 온톨로지의 핵심은 "ONE ID"에서 시작됩니다. 블록체인 및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 데이터 및 서비스를 빠르게 식별하고 연결할 수 있는 분산 식별로써,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표준화기구)의 권장 사항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ONE ID는 온톨로지 공식 모바일 지갑 인 "ONTO 월렛"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ONE ID는 데이터 권한 부여 및 소유권 확인의 자주적 시스템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진정한 제어 권한을 부여합니다. ID 생성, 저장, 업데이트 및 기타 중요한 작업의 전체 프로세스는 완전히 자동화되고 분산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관련된 모든 데이터에 대한 완전한 제어 및 소유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ONTO 에서는 하나의 ID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네오, 트론, BNB 체인, 솔라나, 하모니 등등 여러 자산을 지원하며, OScore 를 통해 크로스체인 평판 및 신용 평가 프로토콜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자산 지갑의 기능 뿐만아니라, 신원/금융/소셜 인증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트래블룰 시행으로 100만원 이상의 디지털자산은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 및 개인지갑으로 코인을 전송할 경우 화이트리스트 월렛으로만 보낼 수 있는데, 신원 인증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ONTO 월렛이 화이트리스트 월렛으로 등록되지 못 하고 있는 것이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이외에도 ONTO에서는 여러가지 코인을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크로스체인 기능과 WEB3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NFT 도메인 시스템을 업데이트 해나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ONTO 월렛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온톨로지 스테이킹(Staking)을 초보자도 쉽게 참여하여 ONG를 분배받을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ONTO에 대한 사용방법 및 스테이킹은 추후 다음 포스팅에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온톨로지 관련 공식 사이트 및 커뮤니티 링크

 

5. 온톨로지 관련 기타 관련 사이트

 

6. 중국 코인

2022년 8월 6일 업비트 기준으로 온톨로지 1개의 가격은 384원으로, 6월 13일 260원대를 최저점을 찍은 이후 약간의 반등 중에 있습니다. 멀티체인, 모바일 월렛, WEB3, DID 등등 꾸준히 개발 중인 것에 비하면 현재 가격은 최악의 상태라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보통 중국 관련 코인들이 상승할 때 함께 가격이 오르므로 바이낸스 코인(BNB), 네오(NEO), 비트코인골드(BTG), 비트코인캐시(BCH), 트론(TRX), 가스(GAS), 비트토렌트(BTT), 퀀텀(QTUM) 등의 시세와 함께 추세를 지켜보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국 당국의 디지털자산 규제로 암흑의 시기를 보내고 있긴 하나, 비트코인 채굴 점유율이 다시 세계 2위로 회복되었으며, 비트코인 보유량 역시 세계 2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메이저 코인들의 개발이나 업데이트는 멈추지 않고 진행 중이며, 블록체인 기술이 점차 확대되고 향상되고 있으므로 언젠가 한번 큰 상승빔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긍정적인 희망회로를 돌려 봅니다.

댓글